english    admin    
  PASTCURRENTFUTURE  



 
 

전시 소개
작가 소개
작품 보기
전시 정보 및 관람 안내
 


전시 소개

독일 현대 사진의 대명사 베른트 & 힐라 베허(Bernd & Hilla Becher)을 선두로 그들의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Kunstakademie Dsseldorf)의 후학인 안드레아 구르스키(Andrea Gursky), 칸디다 회퍼(Candida Hfer), 토마스 스트루스(Thomas Struth), 토마스 루프(Thomas Ruff) 등의 독일 사진 작가들의 행보에 맞춰 전세계 사진 시장이 들썩인다.

갤러리 뤼미에르는 2006년를 여는 시점에서 현재 가장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사진 파로 추앙 받고 있는 독일 현대 사진의 젊은 차세대 작가를 소개한다. 이번 요셉 슐츠의 “현실 그리고 가상 (Josef Schulz’s Real & Unreal)” 전은 갤러리 뤼미에르 최미리 대표가 미국과 유럽 사진 시장, 세계 각종 아트 페어를 참관하면서 오랜 준비와 연구 조사에 의거한 장기적이고 깊이 있는 프로젝트의 시작이 될 것이다. 그리고 2006년도에 특별 기획한 유럽사진, 특히 독일 사진 전반을 소개하기 위한 첫 페이지가 될 것이다.

‘결정적 순간’으로 요약할 수 있는 기존의 사진 미학을 거부하고, 동네 사진관 앞에 걸린 무표정의 증명사진 같은 작품 등을 통하여 사진을 통한 현실 포착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역설하는 토마스 루프는 베른트 & 힐라 베허 부부의 직계 제자이자 80년대 후반 차세대 독일 사진 그룹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무언의 산업 건축물들을 특유의 기계적이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흑백 사진 속에 박제 시켰던 베허 부부가 루프를 발견했던 것처럼 그 역시 뒤셀도르프 미술학교에서 독일 현대 사진의 계보를 이어받을 인재를 발견하는데, 그가 바로 요셉 슐츠(Josef Schulz)이다.

2005년 스위스 로잔의 엘리제 사진 전문 박물관(Muse de l’Elyse, Lausanne)에서 마련한 프로젝트 ‘reGeneration’은 세계 유수한 예술학교출신 작가들 중 20년 후인 2025년도 최고의 작가로 거듭날 50명의 사진작가를 선정하는 것이다. 선정 된 작가들 중 한 명으로 선택된 요셉 슐츠는 ‘reGeneration, 50 photographers of tomorrow’ 전시에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전시를 위해 출판 된 책의 맨 앞 페이지를 장식하였다. 그의 스승 베른트 베허나 토마스 루프 그리고 그가 존경해 마지 않는 스테판 쇼어(Stephen Shore) 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XL Photography 2 (art collection Deutsche Borse, Hatje Cantz, 2003년, 독일) 책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그의 전도 유망함을 증명하는 것은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데, 유럽 건축 사진 상(European Architectural Photography Prize, Vision in Architecture) 과 프랑스 아를르(Arles) 사진 축제(Rencontre internationale de la photographie)에서 최고의 신진작가에게 수여하는 Voies off 대상을 거머쥐면서 토마스 루프의 현안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현대 사진의 역사를 주도하는 독일 뒤셀도르프派 의 맥을 이어 나아갈 차세대 사진 작가로 유럽의 눈을 집중 시킨 요셉 슐츠를 소개하는 이번 전시는 토마스 루프라는 거장의 열렬한 지원을 받는 작가의 한국 독점 전시이다. 특히 산업 사회의 엠블렘 같은 쇼핑몰이나 창고, 공장 등을 디지털로 재 작업한 “자크리쉐스(Sachliches)” 시리즈와 사라져가는 국경 초소에의 명상과도 같은 근작 시리즈 “로스트 펑션(Lost Function)”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사진을 보며 작가가 오랜 시간 걸쳐 숨겨놓은 이야기들을 찾아내고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보아 왔지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건축물들이 작가의 손을 통해 차원을 알 수 없는 새로운 세계에서 재 탄생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 top

작가 소개
1966년 폴란드의 비쇼프스버그(Bischofsburg)에서 태어난 그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으나, 1993년 다시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 (Kunstakademie Dsseldorf)에 입학하게 된다. 베른트 베허에게서 1920년대 독일 사진의 대표적인 흐름이었던 다큐멘터리 사진과 베른트 & 힐라 베허를 기조로 전후 독일 사진의 대표적인 흐름이었던 해석학적 사진을 1993부터 1999년도까지 사사 받고 이후, 1999년 같은 학교 토마스 루프 클래스에서 수학하면서 그의 수제자로 요셉 슐츠의 이름을 조금씩 알리기 시작했다. 2000년 Kodak und Large Format Ink jet Award 2등상 수상, artBahn-Wettbewerbes Award 3등상 수상. 2001년 유럽 건축 사진 상(European Architectural Photography Prize) Vision in Architecture, 2002년에는 Stiftung Kunst und Kultur des Landes NRW, 2005년 프랑스 아를르(Alres) 사진 축제(Rencontre international de la photographie)의 Voies Off 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그의 작품 세계의 위치를 확고히 한다. 1992년부터 독일에서의 그룹 전을 시작으로 독일 프랑스 스위스 네델란드 오스트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시 활동을 하고 있고 독일 칼스루에 미디어 예술 박물관(Zentrum fu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Karlsruhe)과 덴마크의 오르후스 미술관(Aarhus Art Museum)에 그의 작품이 소장되어있다.




“ 요셉 슐츠는 사진가이다 (Josef Schultz is a photographer). ”
by Thomas Ruff

“요셉 슐츠는 건축적인 흥미를 전혀 느낄 수 없는 진부하고 흔한 공장이나 창고를 찍는 ‘사진가’ 이다. 이러한 건축물들은 생산 과정의 한 용도로써 같은 모양의 도면과 청사진으로 대량 제조된다. 건축물의 외관은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지고, 그것의 존재 목적에 대한 그 어떤 식의 힌트를 주지 않는 형태의 구조를 갖고 있다. 그 건물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콘크리트나, 물결 모양의 얇은 메탈, 또는 다른 류 의 값 싼 재질의 이미 만들어진 재료를 이용한다.

요셉 슐츠는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건물의 외관에 대한 비평적인 분석이나, 또 다른 어떤 것들을 말하려고 하지 않는다. 단순하게 그의 직업에 대한 원리를 그의 사진을 통하여 이해한다. 그는 먼저 대형 사진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통로, 창고 시설 그리고 산업 건축물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촬영한다. 그리고 디지털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그의 아날로그 사진 속 건축물과 그 것의 주변 환경만을 남겨두고 ‘정화 淨化’한다. 건축물의 실제 규모, 이용하는 사람들, 시간이나 장소 등을 알 수 있는 증거들은 모두 사라진다. 건축물의 물질적인 현실은 완벽을 위해 디자인 된 가상의 청사진으로 바뀌어 보인다. 요셉 슐츠는 칼라와 형태에 중점을 두는 작업을 하며 주제를 매우 단순한 구조물의 형태로 최소화한다. 그가 작품 속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대칭과 색의 대조 그리고 전반적인 이미지의 구조화이다. 사실 이러한 것들은 그의 작품 속에서 지배적인 구성요소이기도 하다. 건축물들은 점차 장난감을 닮아간다.

요셉 슐츠의 이러한 과정들은 ‘사진적인(photographic)’ 것과 ‘회화적인(painted)’ 것 사이의 격차를 없애고 사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이다. 또한 건축물 형태의 컨셉을 최소화시키고, ‘실제’의 사진을 독창적인 ‘사실상의’ 사진으로 간소화 시키면서 사진의 프로세스를 반전시킨다. 요셉 슐츠는 사실에 근접한 연출을 위하여 디지털 작업을 하는 작가들과는 정 반대의 접근 방식을 선택한다. 그가 사진 속에서 강조하는 것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인지 아닌지 혹은 디지털 프로세스의 개입이 있었는지 아니었는지에 대한 의문조차 필요 없는 실제의 부분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사진의 ‘객관성’에서 스스로를 분리시키고, 사진은 작가의 상상력의 시각적인 힘으로 구성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top

작품 보기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임의로 이미지를 다운 받거나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저촉됩니다. )


"Sachliches” Serie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이미지와 간략한 작품소개를 보실수 있습니다.)

 

 


“Lost function” Serie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이미지와 간략한 작품소개를 보실수 있습니다.)
 



▲ top


전시 정보 및 관람 안내
개관시간
화요일~일요일 10:30-18:00(동절기에 한함)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관람요금
일반
학생 (대학생 포함, 학생증 제시 필수)
단체할인 (20명이상)
경로우대증 소지자 및 장애인
4,000원
3,000원
3,000원
무료
 


전시설명
월요일 - 일요일 오후 1시, 3시, 5시
토요일 - 일요일 오후 4시 (영어 설명)


단체로 오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전시 설명을 해 드립니다.
▲ top





  All artworks are copyright of the respective artists or etstate
All other material ⓒ Gallery Lumiere. All rights reserved
E-mail : Lumiereseoul@hotmail.com